소금이 온다. 도토리 기획, 백남호 그림, 보리
<도입>
서로 인사하고 발성연습 잠깐.
오늘의 주제를 수수께끼로 내어 흥미 유발
- 나는 바다가 그리워, 나는 주로 바다에서 왔어.(땅속에서 오는 것도 있음)
- 내 친구들은 모두 흩어져 방방곡곡에 가 있어.
- 내가 적당히 있으면 좋지만 너무 많이 있으면 곤란해.
....
정답이 나오지 않으면 갈수록 쉽게. 짜다는 맨 끝에 말해 주기.
<전개>
책 소개하고 "소금이 온다"는 무슨 뜻인지 문제를 제기해 주고 책을 읽기 시작.
.....
<독후 활동>
1. 소금이 쓰이는 곳 알아보기
- 옛날엔 월급대신 소금으로.
- 생선 절일 때
- 봉숭아 물들일 때
-모든 음식
-과자.
.....
2.소금의 종류 말하게 하기
-죽염, 홍화소금,구운소금, 맛소금
...
3.소금 표현하기
( )은 소금
4.실험 몇 가지
(1) 소금물로 그림 그리기
소금물로 그림을 그려 말리게 해 소금이 나오는 원리를 알게 함
- 준비물
드라이기, 소금물, 검정도화지, 그림 붓
1) 검정도화지(염전)에 소금물(바다물)로 그림을 그리게 함
* 소금물의 농도가 아주 진해야 함
- 소금물을 녹이면서 불포화,포화,과포화를 살짝 얘기해줌
- 소금은 왜 녹나? (물이 소금을 서로 친구하자고 잡아 당겨서 그래.
물이 계속 소금을 끓어 당기다가 자기가 당길 수 있을 만큼 소금 친구를 데리고 가면
더 이상 소금을 당기지 않아. 그러면 그 뒤에 물에 넣어주는 소금이 녹지 않지.)
- 빠른 시간에 해야 하면 8절 도화지를 반 잘라서 나눠 줌
2) 드라이기(햇빛)로 말리게 해 소금을 얻게 함
(2) 부력 실험(힘이 센 소금물)
-준비물
계란 ,소금 ,물
1)계란이 들어가는 크기의 컵에 물을 붓고 계란을 넣는다.
-소금을 넣으면서 계란이 떠오르는 것을 관찰
* 물을 많이 넣으면 소금이 많이 들어가니까 적당한 용기와 물의 양도 적당히,
(3)소금으로 얼음 들어 올리기(소금 기중기)
-준비물
얼음.실,소금
1)컵에 물을 한가득 넣고 얼음을 한 개 동동 띠운다.(집에서 얼린 네모난 얼음)
2)실을 컵에 가로질러 놓는데 실이 얼음에 닿게 놓고
3)소금을 약간 얼음위에 조금 뿌리고 한 5에서 10 초 후
- 얼음의 크기, 소금의 양에 따라 기다리는 시간이 달라지므로 꼭 사전에 실험에 보기
(이 실험을 참고로 한 책은 30초 후 인데 우리 실험 조건에선 너무 긴 시간이었음)
4)얏(기합소리) 소리와 함께 실을 들어 올리면 얼음이 따라 올라옴
<마무리>
실험 결과 얘기하기
세가지 실험 중 마지막 실험이 젤 흥미 있어 했지만 책 내용과 맞는 실험은 첫번째 실험이라 생각함.
'혹 퍼가실 때 댓글 주세요 > 책이랑 과학이랑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문학평론가 김화영 고려대 명예교수가 추천하는 국내소설 148.| (0) | 2010.02.06 |
---|---|
탱탱볼 만들기 (0) | 2008.09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