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혹 퍼가실 때 댓글 주세요/책이랑 과학이랑

소금이 온다

소금이 온다. 도토리 기획, 백남호 그림, 보리

 

<도입>

  서로 인사하고 발성연습 잠깐.

  오늘의 주제를 수수께끼로 내어 흥미 유발

   - 나는 바다가 그리워, 나는 주로 바다에서 왔어.(땅속에서 오는 것도 있음)

   - 내 친구들은 모두 흩어져 방방곡곡에 가 있어.

   - 내가 적당히 있으면 좋지만 너무 많이 있으면 곤란해.

     ....

  정답이 나오지 않으면 갈수록 쉽게. 짜다는 맨 끝에 말해 주기. 

 

<전개>

   책 소개하고 "소금이 온다"는 무슨 뜻인지 문제를 제기해 주고 책을 읽기 시작.

    .....

 

<독후 활동>

1. 소금이 쓰이는 곳 알아보기

   -  옛날엔 월급대신 소금으로.

   - 생선 절일 때

   - 봉숭아 물들일 때

   -모든 음식

   -과자.

    .....

2.소금의 종류 말하게 하기

  -죽염, 홍화소금,구운소금, 맛소금

   ...

3.소금 표현하기

  (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)은 소금

 

4.실험 몇 가지 

  (1) 소금물로 그림 그리기

     소금물로 그림을 그려 말리게 해 소금이 나오는 원리를 알게 함

 

   - 준비물

        드라이기, 소금물, 검정도화지, 그림 붓

  

  1) 검정도화지(염전)에 소금물(바다물)로 그림을 그리게 함

     * 소금물의 농도가 아주 진해야 함

      - 소금물을 녹이면서 불포화,포화,과포화를 살짝 얘기해줌

      - 소금은 왜 녹나? (물이 소금을 서로 친구하자고 잡아 당겨서 그래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물이 계속 소금을 끓어 당기다가 자기가 당길 수 있을 만큼 소금 친구를 데리고 가면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더 이상 소금을 당기지 않아.  그러면 그 뒤에 물에 넣어주는 소금이 녹지 않지.) 

      - 빠른 시간에 해야 하면 8절 도화지를 반 잘라서 나눠 줌 

  2) 드라이기(햇빛)로 말리게 해 소금을 얻게 함

 

(2) 부력 실험(힘이 센 소금물)

 -준비물

    계란 ,소금 ,물

 1)계란이 들어가는 크기의 컵에 물을 붓고 계란을 넣는다.

       -소금을 넣으면서 계란이 떠오르는 것을 관찰

        * 물을 많이 넣으면 소금이 많이 들어가니까  적당한 용기와 물의 양도 적당히,

 

(3)소금으로 얼음 들어 올리기(소금 기중기)

 -준비물

   얼음.실,소금

1)컵에 물을 한가득 넣고 얼음을 한 개 동동 띠운다.(집에서 얼린 네모난 얼음)

2)실을  컵에 가로질러 놓는데 실이 얼음에 닿게 놓고

3)소금을 약간 얼음위에 조금 뿌리고 한 5에서 10 초 후

   - 얼음의 크기, 소금의 양에 따라  기다리는 시간이 달라지므로 꼭 사전에 실험에 보기

    (이 실험을 참고로 한 책은 30초 후 인데 우리 실험 조건에선 너무 긴 시간이었음)

4)얏(기합소리) 소리와 함께 실을 들어 올리면 얼음이 따라 올라옴 

 

<마무리>

 실험 결과 얘기하기

 

 세가지 실험 중 마지막 실험이  젤 흥미 있어 했지만 책 내용과 맞는 실험은 첫번째 실험이라 생각함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