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준비하는 사람이(엄마) 편해야 한다. - 최고의 효과를 걷을 수 있는 활동 연구, 독후 활동 끝나고 치울게 많으면 쉽게 지친다.
-자신을 갖는다.
-열린 마음으로 아이를 대한다.
-그림책 공부는 적당히 한다-많이 하면 3H 가 불편하다.(엄마, 아이, 책의 마음)-아이에게 많은 것을 알게 하고자 책장을 쉬이 넘기지 못하는 엄마, 빨리 다른 페이지를 보고 싶어 짜증이 나는 아이, 그 사이에서 책은 책장이 찢어지기 일수)
-동화책 권수에 연연하지 말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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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 - ![]() |
서울 경기도 지방에서는 설날에 떡국에 만두를 넣어 먹는다.
이 그림책의 배경도 겨울이다.(곰이 겨울잠 자기 전? )
할머니도 겨울옷을 입었고 눈 쌓인 숲도 나온다.
책 읽기전에 겨울에 대한 동시 한 편을 소개하면서 자연스럽게 그림책을 읽어준다.
☃ 동시를 알면 마음이 따뜻해져요.
눈
윤동주
지난밤에
눈이 소복이 왔네.
지붕이랑
길이랑 밭이랑
추워한다고
덮어주는 이불인가 봐
그러기에
추운 겨울에만 내리지.
(시를 쓰시는 분들은 참 대단하시다. 눈을 이불이라고 생각하다니, 생각의 전환 기막히다.
아이들 생각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.)
눈에 대한 생각을 물어보고
눈이 이불이라고 생각하면 느낌이 어떤가도 물어본다.
눈은 차갑다 라는 단순 생각에서 눈은 포근하다, 따뜻하다로 아이들의 생각 주머니가 커진다.
눈 이야기를 하면서
자연스럽게 설이야기도 하고
설에 먹는 먹거리 이야기도 하면서 만두이야기를 한다.
이제 고전이 되었으려나. 손 큰 할머니의 만두 만들기
그림책 앞면 그림만 봐도 재미있다. 더군다나 밀가루 놀이를 좋아하는 우리 친구들에게는 호기심이 가득 생기게 한다.
그림을 열기 전에 먼저 질문이 쏟아진다.
"할머니 손이 크니 않은데 왜 손이 크다고 그래요?"
혹 질문이 없다면
"할머니 손은 크지 않은데 왜 손 큰 할머니라고 그럴까요?"라고 물어봐도 된다.
답은 바로 알려주지 말고
"우리 왜 그런지 볼까요?" 하고 책을 읽어준다.
좀 더 추가하면
-어떤 동물들이 있나요?
-밀가루를 만지는 느낌이 어떨까요?
-어떤 동물이 제일 잘 만들 것 같나요? (할머니라고 대답 할 수도! 할머니도 동물이니까)
책을 다 읽고
만두를 만들어 봤거나
만두하면 생각나는 일들을 이야기 해 본다.
만두를 만들어 본 아이들은 없는 듯 하다.
내가 어렸을 때는 방에 죽 둘러 앉아서 만두를 빗었던 이야기를 해 주면 신기해 한다.
아이들은 당장 만두를 만들고 싶어한다.
활동지는 만두를 빗어서 나눠먹고 싶은 친구들을 쓰고 이유를 들어본다.
만두속에 나는 무엇을 넣고 싶은지 커다란 만두 그림에 그려보게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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